김대용 교수의 {이슬람 세계의 이해}
 
이슬람 바로알기 (15) 유럽과 미국의 무슬림(이슬람 신자)
(01/11/11 11:57:20)
 

유럽에서의 이슬람은 제2의 종교구릅을 형성한다
유럽에서는 스페인 남부지역이 17세기 초까지 이슬람 지역으로 중세에 가장 아름다운 도시인 코르도바 를 대표하는 안달루시아 문화를 이룩해 놓았다.
유럽 전체의 무슬림(이슬람 신자)은 1천6백80만명으로 유럽에서 카톨릭 다음 두 번째 큰 종교로.영국에는 약 4백만명에 1800개의 모스크( Mosque.프랑스어. 이슬람교회)와 3000개의 마드라사(꾸란 서당)가 분포한다.
프랑스에는 4백만명의 식민지였던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이민온 사람들로 카톨릭 다음으로 제2의 종교그릅을 형성한다. 인디아계 영국인. 아랍계 프랑스인들이 바로 이들이다. 또한 독일에는약 4백만 명의 터키계 무슬림들이 살고 있다. 이들 무슬림들이 서유럽에 본격적으로 정착하게 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20세기초 서유럽으로 지출한 무슬림들은 주로 식민 종주국의 용병들로 알제리인과 세네갈인이 프랑스 군에서, 인도인은 영국군, 타타르인과 동유럽 무슬림들은 독일군의 일원으로, 모로코인은 스페인 군대소속으로 참전한 외인 부대원들이라는 사실이다.
2차 세계대전이후 식민지체제 무너진 이후에는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서유럽의 무슬림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였고. 1970년대이후 오일달러로 부유해진 일부 이슬람국가의 정책적인 배려로 모스크 건립의 필요성을 유럽의 정부에 요청 각 정부가 하사한 부지에 아랍국가의 재정지원을 얻어 런던, 브뤼셀, 제네바, 파리, 비엔나, 코펜하겐, 함부르크, 뮨헨 등의 주요도시에 대규모 모스크가 개원했다.
.
미국에는 6백만 명의 무슬림과 1,500여 개소의 모스크가 산재한다. 잘 알려진 미국 무슬림으로 흑인 지도자로 이슬람 종교를 통한 인권운동가 말콤x이며. 이슬람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미국인은 전 프로권투 세계 헤비급 참피언 무함마드 알리와 타이슨 프로농구 천재 압둘 자바 이다 그리고 가장 싫어하는 미국인은 부시 부자 일것이다.
이와같이 수많은 나라와 민족 언어로 나뉘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문화권으로 그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그들이 믿고있는 이슬람 때문이다. 이 지역 문화권의 교류가 미천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의 몇 나라 그리고 스페인 식민역사를 지닌 남미대륙에는 매우 낯선 문화이나 이슬람 문화권은 지구상에 최대의 거대한 종교 문화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며 서구 기독교 문화권과 대등한 세계사의 주역이며 한 축인것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