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용 교수의 {이슬람 세계의 이해}
 
이슬람 바로알기 (11) 이슬람법 이란?
(01/11/09 17:45:14)
 


이슬람지역 국가의 법은 대륙법,영미법의 영향을 받은 성문화된 우리나라법과는 달리 이슬람의 성서인[꾸란](Quran 읽다 낭송하다라는 의미의 아랍어. 영문표기로 Koran 중국어로 古欄이란 音記.흔히 코란경이라 알려짐)과 [하디스](hadith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란 의미의 아랍어.무함맏의 言行錄)를 근간으로 이루어진[솨리아](길<道>이라는 의미의 아랍어 이슬람法)이다. 이슬람에 의하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꾸란]과 하나님의 선택한 마지막 예언자이며 인간으로서는 완전한 모델이라는 무함맏의 言行錄인[하디스]를 근간으로 이루어진 이슬람法은 이슬람 中東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등 모든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이슬람에서의 法의 정의는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바른길을 제시하며 평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최소한의 길잡이이며 그러나 그 평화와 질서는 문제를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는 미리 예방하여 얻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이슬람法의 내용을 살펴보면 서구대륙법이나 영미法과 같은 개념인 국가법 상법 민법 형법 등으로 구성되며 이슬람法의 근간은
1.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꾸란] 2.예언자이며 완전한 인간이라는 무함맏의 言行錄인 [하디스]
3.理性에 의한 추리[끼야스] 4.이슬람 학자들이 합의[이즈마아]로 구성되며
우리들의 개념으로 [쿠란]을 헌법[하디스]는 법률이 내지는 시행령에 준한다.
예를 들면 이슬람法에 술을 금지하는 조항이 [쿠란]에 기술되어 있으나 술에 대한 질이나 종류와 양에 대해서는 [쿠란]에 언급되지 않아 이들[하디스]에 소급하면 [마셔서 인간의 정신과 이성을 흐리게 하는 것을 모두 술]이라고 술이 정의가 묘사되고 그러나 술이 종류 색 질 등에는[하디스]에 정확히 언급되지 않음으로 이때는 理性에 의한 유추(끼야스)로 소급, 어떤 종류 어떤 색의 음료수를 섭취했던 간에 그것을 마셔 정신과 이성이 흐리게 되었다면 술로 간주되어 유죄판결이 내려지고 정도에 따라 공개적으로 형에 처해진다.[쿠란][하디스][끼야스]등으로 사실 규정이 어려울 때는 이슬람 학자들이 합의 즉 [이즈마아]로 처리된다.
이슬람法의 구성 중 형법에 속하는 [끼사스]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혀에는 혀로 표현되는 철저한 응보, 보복형으로 가해자가 피해를 입힌 만큼 피해자의 보복과 응보가 허용되며 그러나 죄악은 사전에 예방 방지한다는 이슬람法이 전제하에 가해자는 피해자 당사자의 관용에 크게 좌우되며 양측이 합의가 있으면 형사상 입건을 하지 않으며 형사원칙을 들어 피해자와 가해자가 사이에 가장 공평한 문제해결을 제의, 화해를 원칙으로 하나 위의 경우에도 적용이 되지 않을 때는 공개처형을 한다. 공개처형은 모든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넓은 광장에서 집행하며 중요한 사건은 매스콤을 통해 공고를 하여 누구나 집행 과정을 지켜보게 한다.
예를 들어 도범이 경우 훔친 물건의 가치를 따라 손을 절단하는 형을 받는다. 그러나 사소한 도범과 초범인 경우는 제외되며 훔친 재화의 가치가 높은 도범과 상습범인 경우에 절단의 형이 가해진다. 초범일 경우에는 오른 손목, 재범일 때는 왼 손목, 3범일 때는 왼팔, 4범일 때는 오른팔을 자르며 경우에 따라 3범 이상일 때는 태형에 처한 후 구치소 생활을 하게 한다. 특히 절단 부분이 처리는 잘린 부분을 도범의 목에 걸어 반성토록 한다는 등 여러 학파간에 의견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극심한 체형을 단행하는 이슬람 법은 저질러진 결과의 처리에 앞서 사전에 죄악의 동기를 제거하는 목적으로 체형에 처하며 실지로 하루 다섯차례 규칙적인 예배를 통해 항시 자세와 창조주를 염원하는 과정을 통해 동기를 없앤다.
특기할 것은 이슬람法이 적용되는 中東은 도범 살인범등의 범죄발생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지역이며 앞서 예를 든 절단등 공개처형이 경우 아라비아 반도내의 국가 내에서 1년에 몇 건밖에 없다고 알려진다.

 
[이전]
[다음]